티스토리 뷰

반응형

1주차. 설득 커뮤니케이션 입문

  1. 설득의 기본 원리를 제시한 다음 보기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정답 : 논란이 될 만한 사실을 주장의 증거로 사용한다
  2. 다음 중 설득의 정의에 속하는 요소를 모두 고르시오. 정답 : ㄴ.비강압적 상황, ㄷ.상징적 행위

  1. 설득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사람들이 태도를 형성하는 과정을 두 유형으로 분류하고 있다. 다음 보기 중 사람들이 태도를 형성하는 두 과정을 알맞게 제시한 것은?
    정답 : 체계적 과정-휴리스틱 과정
  2. 다음 중 태도형성을 위하여 휴리스틱 과정을 이용하는 경우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정답 : 높은 인지욕구

2주차. 설득자의 힘 - 말하는 사람에 따라 달라지는 설득효과

  1. 다음 보기에서 제시된 일화에서 말하는 이는 의사의 어떤 특성 때문에 의사가 지시한 대로 약을 먹었는가? 다음 중 설득자의 “권위효과”를 누릴 수 있는 옷차림을 모두 고르시오. 정답 : 경찰제복, 고급 정장
  2. 다음 보기에서 설득자의 신뢰성을 구성하는 요인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정답 : 유연성
  3. 다음 중 설득자의 신뢰성을 구성하는 요인으로 가장부적합한것은? 정답 :신체적 매력

  1. 유사성의 네 유형과 그 설명을 가장 알맞게 짝지은 것은?  
    정답 : 도덕적 유사성 : 나와 비슷한 윤리관을 가지고 있는가?
  2. 설득자가 주는 친근감은 설득에 매우 효과적인 설득자의 요소이다. 다음 중 친근감이 생성하는 설득 효과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정답 : 피설득자가 설득메시지에 순응하게끔 강제할 수 있다.

3주차. 감정의 힘1 - 긍정적 감정

  1. 즐거움, 따뜻함, 놀라움 등 수용자의 감성에 호소하는 설득전략이 있다. 이는 아리스토텔레스가 분류한 설득의 요소 중 어느 요소를 이용한 설득전략인가? 정답 : 파토스
  2. 다음 중 즐거움이 설득효과를 발생시키는 이유에 가장 적합한 것을 고르시오  정답 : 설득메시지에 대한 주목도 증가

  1. 다음 빈칸에 공통으로 들어가기에 가장 적합한 단어는 무엇인가?
    특정 대상에 대해 우리가 가지고 있는 정보와 지식의 구조를 도식 혹은 ___라고 한다. 놀라움은 대상이나 상황이 우리의 ___과(와) 어긋날 때 발생하는 감정이다.

    정답 : 스키마
  2. 성적 표현(sex appeal)을 활용한 메시지의 효과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정답 : 성적 묘사의 수위가 높을수록 메시지는 더 잘 기억되는 경향이 있다.

4주차. 감정의 힘2 - 부정적 감정

  1. 다음 중 두려움을 활용한 설득 전략이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를 세 가지 고르시오.  정답 : 위협, 두려움, 지각된 효율성
  2. 다음 보기는 혐오감, 두려움, 분노에 대한 설명이다. 이 중 가장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정답 : 분노를 느낀 사람들의 일반적인 반응은 위협원인 제공자에 대한 보복이다

  1. 한 공익광고에서는 말로는 환경오염을 걱정하고 일회용품 사용을 줄여야 한다고 말하면서 실제로는 마구 낭비하고 있는 사람들의 행위를 꼬집으며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자는 메시지를 전달하였습니다. 이 공익광고에서 설득에 활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감정은 무엇인가요?
    정답 : 위선감
  2. 한 공익광고에서는 겉으로는 불법 촬영한 영상을 보아서는 안 된다고 말하면서 실제로는 몰래 불법 촬영한 영상을 소비하는 사람들의 행위를 보여 주며 불법 촬영 영상물을 소비하지 말자는 메시지를 전달하였습니다. 이 공익광고에서 설득에 활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감정은 무엇인가요? 정답 : 위선감

5주차. 메시지의 힘1 - 메시지 구성

  1. 다음 문장을 읽고 맞으면 참, 틀리면 거짓에 표시하시오.
    설득메시지의 결론은 다양한 표현 방법을 쓰긴 하지만 결국 그 내용은 명령문의 형태를 띤다.  
    정답 : 
  2. 다음 중 논리적 설득메시지 구성에 필요한 요소 세 가지를 고르시오.
    정답 : 서술문, 일반 명령문, 구체적 명령문

  1. 다음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단어를 보기에서 선택하시오.
    ____________________(이)란 근거와 결론을 연결하는 데 확실한 설득력을 갖게 하기 위하여 아리스토텔레스가 발견하고 분류한 설득을 위한 이야기 패턴이다.
    정답 : 토포스
  2. 다음 문장을 읽고 맞으면 참, 틀리면 거짓에 표시하시오.
    “당신이 가족의 생계를 꾸리는 책임있는 가장이라면 담배를 끊어야 한다.”는 설득은 도덕에 호소하는 설득이다
    정답 : 

6주차. 메시지의 힘2 - 메시지 조직

  1. 양면 메시지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정답 : 청중이 메시지의 주제에 대해 자세히 모르는 상태일 때 더욱 효과적임
  2. 다음 문장을 읽고 맞으면 참, 틀리면 거짓에 표시하시오.
    일면 메시지는 말하는 이의 주장에 대해 청중이 호의적인 사전태도를 가지고 있을 때 더욱 효과적이다.
    정답 :

  1. 다음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단어를 보기에서 선택하시오.
    맨 처음에 제시한 내용이 중간에 제시된 내용보다 더 잘 기억되는 현상을 _______(이)라고 부른다.

    정답 : 초두효과
  2. 다음 문장을 읽고 맞으면 참, 틀리면 거짓에 표시하시오.
    수용자가 메시지 주제를 중요하게 생각할 때에는 최신효과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정답 : 

7주차. 메시지의 힘3 - 메시지 표현

  1. 다음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단어를 보기에서 선택하세요.
    엘리베이터가 고장 나서 점검할 때 “수리 중”이라는 표지보다는 “점검 중”이라는 안내 표지가 사람들의 호의적인 반응을 얻는 데 유리하다. 이처럼 대상·이슈·현상을 명명하는 방법을 활용해 사람들의 인지를 바꾸는 설득전략을 ___전략이라 한다.
    정답 : 라벨링
  2. 다음 중 생동감 있는 표현의 유형에 속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정답 : 구체적인 수치와 통계자료를 제공하는 표현
  3. 다음 중 생동감 있는 표현의 유형에 가장 적합한 것을 고르시오.
    정답 : 구체적인 이미지를 떠오르게 하는 표현

  1. 다음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단어를 보기에서 선택하시오.
    ____________은(는) 대상에 대한 정보와 실제 속성이 일치하여 사회적으로 인정될 만한 정당성이 있을 때 얻을 수 있는 가치이다. 광고나 마케팅에 적용될 때에는 기업이 자신의 영리적 목적을 위하여 소비자를 기만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복지를 위해 좋은 제품을 만든다는 소비자의 인식을 포함한다.
    정답 : 진정성
  2. 열린 결론 메시지와 닫힌 결론 메시지에 관한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정답 : 열린 결론 메시지는 닫힌 결론 메시지에 비하여 설득 효과가 보다 길게 지속된다.

다른 과목 보러가기 > >

9주차. 상황의 힘1 - 순응 유도 상황

  1. 다음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단어를 보기에서 선택하시오.
    ________________은 ‘사회적 증거의 법칙’이라고도 하며, 많은 사람이 해당 대안을 선택했다는 상황을 제시하고 당신도 이들처럼 행동하면 후회하지 않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은근히 전달하는 전략이다.

    정답 : 다수의 법칙
  2. 다음 중 다수의 법칙이 효력을 발휘하기에 유리한 요소를 모두 고르시오.
    ㄱ. 높은 특이성
    ㄴ. 높은 당위성
    ㄷ. 높은 불확실성
    ㄹ. 높은 유사성
    정답 : ㄷㄹ
  3. 다음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단어를 보기에서 선택하시오.
    ________________이란 빨리 결정하지 않으면 손해 볼 것 같은 긴박한 상황을 연출하여 설득대상자의 행동변화를 꾀하는 전략이다.
    정답 : 시간제한전략


  1. 아래 빈칸에 들어가기에 가장 적합한 용어로 바르게 조합된 번호를 보기에서 고르시오.
    사회규범 전략은 주변 사람들로부터 ___을(를) 얻고 ____을(를) 피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의 성향을 이용한 전략이다.
    정답 : 지지, 처벌
  2. 다음 문장을 읽고 맞으면 참, 틀리면 거짓에 표시하시오.
    정치인들의 언론매체 노출은 반복효과를 노린 것이다
    정답 :

10주차. 상황의 힘2 - 동의 유도 상황

  1. 강의에서 언급한 ‘상대성 오징어론’은 다음 보기에 제시된 설득전략 중 어떤 전략의 대표적 사례가 될 수 있을까요?
    정답 : 기준점 설정하기
  2. 다음 문장을 읽고 맞으면 참, 틀리면 거짓에 표시하시오.
    프레이밍은 점화효과라고 불리며 먼저 들어온 정보에 의해 우리 기억에 저장된 정보를 활성화시켜 이후에 들어온 정보를 해석할 때 영향을 받게 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정답 : 거짓

  3. 질문의 순서는 같은 상황에 대한 사람들의 판단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현상을 가장 잘 설명하는 이론은 다음 중 무엇인가요?
    정답 : 프라이밍

  1. 제품 구매를 위한 정보탐색의 과정에서 끊임없이 정보를 탐색하기보다는 적절한 선에서 정보탐색을 중단하고 판단을 내리고자 하는 욕구를 무엇이라 하는가?
    정답 : 인지 종결 욕구
  2. 빈칸에 가장 적합한 용어를 아래 보기에서 고르시오.
    ___________은(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실제 부과할 가격보다 낮은 가격에 제시하여 소비자의 부담을 줄여서 관심을 갖게 한 후 가격을 조금씩 높게 책정하는 설득 전략이다
    정답 : 로볼 전략

11주차. 상황의 힘3 - 저항 감소 상황

  1. 다음 중 너지전략이 효과적일 수 있는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을 고르시오. 정답 : 피설득자의 심리적 반발심 감소
  2. 빈칸에 가장 적합한 용어를 아래 보기에서 고르시오.
    ________________(이)란 팔꿈치로 슬쩍 찌르다라는 의미로 상대의 주의를 환기하거나 부드럽게 경고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이 용어가 설득커뮤니케이션에서 쓰일 때에는 어떤 선택을 금지하거나 경제적인 인센티브를 제시하지 않고 상대방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방법을 의미한다. 정답 : 너지


  1. 다음 중 습관형성의 구성 요소를 모두 고르시오.
    ㄱ. 신호
    ㄴ. 규범
    ㄷ. 반복행동
    ㄹ. 보상
    정답 : ㄱㄷㄹ
  2. 다음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단어를 보기에서 선택하시오.
    __________은 공개적으로 자기 의견을 표현하고 난 뒤 태도를 형성하는 것으로 선 행동 후 태도의 설득패러다임에 속하는 설득전략이다.
    정답 : 의견표명전략

12주차. 청중이해의 힘1 - 욕구

  1. 다음 중 상대방이 내 뜻을 따르게 하려고 생리적 욕구를 이용한 사례를모두고르시오.
    ㄱ. 자백을 받아내기 위해 잠을 재우지 않는 고문을 가하였다.
    ㄴ. 기부를 받기 위하여 심한 영양부족 상태인 어린이의 사진을 보여 준다.
    ㄷ. 계약을 성사시키기 위하여 거래처 사장과 골프를 친다.
    ㄹ,
    제품을 선택하게 하려고 우리 변비약은 다른 어떤 약보다 빨리 변을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점을 광고한다.
    정답 : ㄱㄴㄹ
  2. 다음 중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설에서 분류한 욕구의 유형에 해당하지않는 것은?
    정답 : 성장의 욕구


  1. 다음 문장을 읽고 맞으면 참, 틀리면 거짓에 표시하시오.
    모범보이기를 통해 행위를 유도하는 것이 가능한 것은 우리 뇌에 있는 재생신경의 기능 때문이다.
    정답 : 거짓
  2. 아디다스의 ‘Impossible is nothing’ 캠페인은 2007년 전 세계 유명 스포츠 스타의 역경 극복 스토리를 시리즈로 전개한 적이 있습니다. 데이비드 베컴, 리오넬 메시 등 뛰어난 스포츠 스타들이 등장하여 자신이 겪었던 어려움, 그것을 어떻게 극복하였는지, 그 어려움이 자신의 성공에 어떤 밑거름이 되었는지를 담담하게 이야기로 풀어내었습니다. 이 캠페인은 다음 중 어떤 욕구를 자극하고 또한 충족시키기 위한 전략이었을까요? 정답 : 자아실현의 욕구

13주차. 청중이해의 힘2 - 대화유형과 상황

  1.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이는 사람은 SCAF 대화유형 중 어떤 유형에 속하는 사람일까요?
    의사표현을 할 때 자기 의견의 주장이 직접적이고 강한 편입니다. 감정 또한 숨기기보다는 바로 표출하는 편입니다. 조직의 이익보다는 개인의 이해관계에 더욱 관심이 높고, 업무추진의 효율보다는 사람관계에 초점을 두는 경향이 있습니다.
    정답 : 표출형
  2. 다음 문장을 읽고 맞으면 참, 틀리면 거짓에 표시하시오.
    조직이 이룬 성과에 대한 각 개인적 기여도가 분명하게 인식되면(누가 가장 많이 공헌했고, 누가 가장 덜 공헌했는지) 사람들은 보통 타인에게 일을 떠맡기려는 습성이 있다.
    정답 : 거짓


  1. 문화인류학자 에드워드 홀은 개인이 타인과의 사이에 가지는 공간을 상대방과의 친밀도에 따라 구분하였습니다. 이 중 가족과 연인에게 허락하는 공간의 명칭은 무엇인가요?
    정답 : 친밀한 공간
  2. ‘사후 장기기능’에 대한 A학생에 대한 태도를 가장 적절히 기술한 것은 무엇인가요?
    A학생은 장기기증은 우리 사회에서 필요하며, 가치 있고 옳은 일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한편 A학생은 장기기증을 위해 자기 시신에 칼을 대는 것이 좀 꺼림칙하고 사실은 좀 무섭기도 하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정답 :긍정적 신념과 부정적 감정

14주차. 어울려 살아가는 기술, 설득(오프라인 특강 영상)

  1. 스티커 메시지의 특징 중 단순함이란 ______________을(를) _____________하게 전달하는 것이다.
    정답 : 핵심-간결
  2. 다음 문장을 읽고 맞으면 O, 틀리면 X에 표시하시오.
    적극적 경청은 대화 상대방이 말을 계속 하는데 유리한 상황을 조성함으로써 상대방의 속사정과 진짜 이유, 감정들을 알게 되는 효과가 있다.
    정답 : 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