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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주차. 언택트를 넘은 온택트 시대의 교육

  1. 생산과 소비의 관점에서 보는 원격교육 중, 동시적 비대면 수업이란 강의의 생산과 소비가 같은 시점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정답 : O
  2. 연결주의 학습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새로운 학습방식으로 학습의 과정을 학생과 외부 네트워크의 온라인 연결을 통해 이루어지는 상호과정으로 설명하는 학습이론이다. 정답 : O
  3.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교육 트랜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 퍼실리테이팅(Facilitating)에서 티칭(Teaching)으로 변화

2주차. 온택트 디지털트랜스포메션 교수 - 학습 과정의 이해

  1. 미래사회의 역량을 기르기 위해서는, 단순한 수업방법 변경이 아닌 교사의 가르침 중심 수업을 학생의 배움 중심 수업으로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바꿔야 한다.  정답 : O
  2. 패러다임은 어떤 현상에 대해 사람들이 공유하고 있는 인식, 이론, 신념, 관습 등을 통틀러 일컫는다.  정답 : O
  3. 학생 중심의 수업 패러다임의 전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정답 : 학습의 속도는 학생이 자신의 능력과 속도에 맞춘 학습을 진행 한다.

3주차. 온택트 디지털트랜스포메션 수업의 구성과 절차

  1. 브랜디드러닝은 2가지 이상의 수업형태를 혼합한 것을 말한다.  정답 : O
  2. 브랜디드 순환학습 모델 중에서 학급별로 학생이 ‘집에서’ 온라인 학습을 하고, ‘학교에 출석하여’ 교사의 대면 수업과 소집단 활동을 차례대로 순환하는 학습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정답 : 스테이션순환학습
  3. 다음 중 블랜디드 러닝이 되기 위한 조건과 거리가 먼 것은?
     정답 : 기존의 교실 수업에 컴퓨터와 인터넷 활용 수업을 결합하면 블랜디드 러닝이 된다.

4주차. 온택트 디지털트랜스포메션 교육 플랫폼의 이해

  1. 2012년 ‘Coursera’(스탠포드), ‘edX’(MIT, 하버드 등), ‘Udacity’, ‘Khan academy’등 유료와 무료로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온라인 강좌를 무크(MOOC)라고 한다.   정답 : O
  2. 2014년 미래 대학의 대안으로 떠오른 교육기관으로 7개 도시의 기숙사에서 4년가 도시를 탐방하고 현지문화와 산업을 체험하면서 학위를 취득하는 대학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정답 : 미네르바스쿨
  3. 다음중 무크( MOOC)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 전세계로 확장되어 모든 서비스가 무료로 진행되고 있다.

5주차. 온택트 디지털트랜스포메션 교수이론과 수업모형

  1. 성공적인 온라인 수업을 위해서는 교수자는 일방적인 지식의 전달이 아닌, 학생들에게 자율성을 부여하고, 사이버 공간에서 적극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정답 : O
  2.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탁월한 의사소통, 리더십, 협업능력, 자신감, 창의성 등 모든 것을 포함하느 기술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정답 : 소프트스킬
  3. 학생협업 촉진 및 수업참여도 향상을 위한 교수방법과 거리가 먼 것은?
     정답 : 시뮬레이션 중심 학습(Simulation-Based Learning)

6주차. 온택트 디지털트랜스포메션 수업방법 및 수업전략

  1. 플립러닝의 목적은 교사 중심, 지식 암기와 표준화가 주요 학습목표로, 이미 공개된 지식을 이용해 실제 상황에 적용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데 목적이 있다.  정답 : X
  2. 학습의 가장 기본 능력으로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해 낼 줄 아는 능력을 의하며, 평가‧보완할 수 있는 자율적 학습 계획을 세울 수 있는 능력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정답 : 메타인지
  3. 다음 중 거꾸로 교실로 인해서 발생하는 효과와 거리가 가장 먼 것은? 
     정답 : 지식과 기술의 암기능력이 향상되었다.

7주차. 온택트 디지털트랜스포메션 교수매체 제작 설계 및 스토리보드

  1. 실시간 온라인 수업의 장점은 수업 영상에 대한 접근이 언제든지 가능하과 영상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반복 시청을 통해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정답 : X
  2. 인디애나 대학(University of Indiana)의 하인니히, 모렌다, 러셀(Heinich, Molenda, Russel, 1996)이 개발한 모형으로 학습 과정에서 교수 매체와 자료를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지침으로서 개발된 수업 설계모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영문으로만 쓰시오.)    정답 : ASSURE 모형
  3. ASSURE 모형 중에서 학습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적절한 수업 방식과 매체를 선택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자료를 결정하는 단계는?
     정답 : 방법, 매체, 자료 선정(Select Methods, Media and Materi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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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주차. 이러닝 콘텐츠 개발 - 교수설계 실무

  1. 수업을 어떻게 전개할 것인가를 다루는 전문활동, 특정한 학습내용과 특정 대상 학생들을 위하여 어떠한 교수 방법을 언제 사용할 것인가를 처방해주는 청사진을 구성하는 것을 거시적 관점의 교수설계라고 한다.  
      정답 : X
  2. 교수설계의 과정에서 체계적 내용 설계, 화면 간의 흐름 전환, 문자 입력과 같은 상호작용 형태, 개발시간 단축, 개발 시 발생하는 시행착오 감소, 오류 검토 지침서 역할 등을 하는 청사진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정답 : 스토리보드
  3. 체제적 교수설계를 위한 ADDIE 모형의 단계 중에서 분석단계에서 교수자료개발의 단계까지 이루어진 후 수정 보완을 목적으로 하는 형성평가를 실시하는 단계는?
     정답 : 개발(Development)
     

10주차. 이러닝 콘텐츠 촬영이론

  1. 카메라에서는 조리개와 셔터스피드를 이용해 노출을 조절하게 되는데, 조리개는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빛의 양을, 셔터 스피드는 빛이 들어오는 시간을 조절함
      정답 : O
  2. 실내스튜디오에서 촬영하기 어려운 장면을 촬영할 때 영상을 합성해 보여 지는 방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정답 : 크로마키
  3. 카메라를 통한 촬영의 샷 중에서 표정 하나로도 인물의 감정을 강하게 표현하거나 인물의 동작보다는 감정 표현에 적당한 샷으로 완벽한 삼각형 구도로 인터뷰나 대담 프로에서 많이 사용되는 샷은 무엇인가?
     정답 : Bust shot

11주차. 이러닝 콘텐츠 편집

  1. 디지털 영상을 만드는데 있어서 영상파일을 만드는 과정으로 영상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바꿔주는 과정을 디코딩 이라고 한다.
      정답 : X
  2. 앞의 화면이 서서히 사라지면서 두 개의 화면이 서서히 나타나 겹쳐지는 기법을 나타내는 편집용어는 무엇인가?  정답 : 디졸브
  3. PC 영상 편집 프로그램 중 어도비 프리미어를 활용한 편집의 과정 절차 중, 촬영 소스를 갖고 오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정답 : 임포트(Import)

12주차. 메타버스로 향하는 온라인 교육

  1. 현실과 가상이 융합된 초월적 세상의 의미로 새로운 디지털 공간에 인간이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놓은 것을 메타버스(meta-verse)라고 한다.
      정답 : O
  2. 지구화, 행성을 개조하고 지구가 아닌 우주의 다른 행성을 인간이 사는 지구와 비슷한 행성으로 바꾸는 작업 무엇이라고 하는가?   정답 : 디지털 테라포밍
  3. 다음중 메타버스의 교육적 효용성과 거리가 먼 것은?
     정답 : 읽기와 쓰기를 중심을 전통적인 교과역량의 강화

13주차. 온라인 콘텐츠 제작 가이드라인 및 품질관리

  1. 온라인 콘텐츠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에서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스튜디오, 장비등의 지원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품질은 시설수준에 의해서 결정된다.
      정답 : X
  2. 이러닝 시스템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의사소통이 효과적,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기획하고 구현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정답 : 인터페이스 설계
  3. 1인 제작 콘텐츠 개발을 위해 주의해야 할 사항 중 관계가 없는 것은?
     정답 : 모니터가 두 대일 경우 메인 화면과 보조 화면을 둘다 보면서 촬영을 해야 한다.

14주차. 온택트 수업 슬기롭게 진행하기

  1. 온라인 콘텐츠를 제작 및 활용함에 있어 주의해야 할 사항 중 본인의 초상(얼굴이나 모습)에 대한 독점권을 저작권 이라고 한다.
      정답 : X
  2.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조화를 의미하는 단어로, 일예로 디지털 수업 운영에서 학생의 과제 등은 직접 작성하여 올리는 방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정답 : 디지로그
  3. 온라인 수업에서 학생의 학업 성취 수준별로 과제를 제시하는 방법으로 잘 못 된 것은?
     정답 : 모든 과제에서 ‘하’ 수준의 학생들이 해결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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